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과 문화재청장 MOU 체결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한만희, 이하 건설청)은 3월 18일 오전 11시 30분 국립고궁박물관에서 문화재청과 우리의 문화재를 창의적으로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디지털문화재’를 적극 생성하고 활용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사진좌로부터 한만희 건설청장과 최광식 문화재청장이 협약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협약의 주된 내용은 두 기관이 문화재의 보존과 가치 창출로 민족문화 발전에 기여한다는 전제하에 건설청은 디지털화한 문화재가 활용되는 박물관 등 기반시설을 구축하고, 문화재청은 문화재를 디지털화하고 이를 세종시에 제공하여 2016년까지는 박물관이 개관되도록 양 기관이 최대한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그동안 건설청은 인근지역 문화시설과 차별화되는 명품문화도시의 랜드 마크로 국립박물관 등의 건설을 추진하고 있고 이번 협약을 통해 디지털 및 모바일 문화 확산 등 문화재에 대한 국민의 인식 변화에 발맞춰 첨단 콘텐츠를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이제 세종시에 건설되는 박물관은 진열관 속의 박제된 유물만을 관람하는 것이 아니라 선진적 3D기술력을 바탕으로 세종대왕을 직접 만나 얘기할 수 있고 팔만대장경과 같이 직접 실견하기 힘든 유형문화재나 사라져 버린 황룡사 9층 목탑 그리고 김덕수 사물놀이 같은 무형문화재를 홀로그램 혹은 가상현실, 증강현실로 언제든지 볼 수 있고 또 직접 체험할 수 있게 된다.

건설청 관계자는 “이번 협약은 관련기관과의 협조체계를 통해 세종시의 국립박물관 등 문화시설에 국민들의 문화적 욕구를 충분히 반영할 수 있는 시설 및 운영계획이 수립되는 토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