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치원 상리(중앙평가), 부강면·전의면(광역평가) 등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이춘희)는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2018 도시재생뉴딜사업 공모에 조치원 상리, 부강면, 전의면 등 3곳을 제안했다.

▲ 조치원 상리지역 주요 사업내용

읍ㆍ면지역 도시재생의 거점 확보를 위해 조치원 상리를 중앙평가 대상으로, 부강면과 전의면을 광역평가 대상에 각각 선정, 5일 국토부에 공모제안서를 제출했다.

이번 뉴딜사업은 국토교통부가 직접 선정하는 중앙평가 30곳(지자체 제안 15곳, 공기업 제안 15곳), 광역단체장이 선정하는 광역평가 70곳 등 총 100곳에서 진행된다.

세종시는 ‘조치원역 일원 중심시가지형 사업(‘17년 도시재생뉴딜 시범사업 선정)’과 연계된 청춘조치원프로젝트를 완성하기 위해 조치원 상리를 대상지로 선정하고, 한국토지주택공사·한국전력과 공동 사업을 계획했다.

공동사업은 가로주택정비사업, 복합형 모듈러주택사업(순환이주용 임대주택) 및 친환경 에너지 자립마을 조성(임대주택 공급) 등 공기업 제안사업과, 터 새로이 사업자 양성 및 유휴부지 활용 복합문화공간 조성 등 등 주민제안 사업으로 구성됐다.

또, 광역평가 사업으로 지난해 도시재생뉴딜 시범사업에 참여한 경험이 있고, 도시재생대학 수강 주민들로 협의체를 운영하는 부강면과 전의지역(도시재생활성화지역)을 대상지로 선정했다.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부강 ‘15년, 전의 ’16년 선정)과 연계를 통한 시너지 창출, 지역경쟁력 강화 및 골목상권 활성화 사업을 핵심으로 구상됐다.

세종시는 ‘세종특별자치시 도시재생뉴딜 공모사업 대상지 평가위원회’의 서면평가, 현장실사 및 발표평가를 통해 광역평가 사업 대상지를 선정할 예정이다.

이동환 청춘조치원과장은 “‘우리시는 올해 도시재생뉴딜사업 선정을 통해 재정 400억(국비·시비 각 200억)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국정과제인 도시재생뉴딜사업의 모범사례를 만들어,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