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중심복합도시서 청주국제공항 간 10분, 3km 단축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오송~청주공항 연결도로' 개통식을 11월 20일 오전 11시에 개최하고, 개통식 다음날인 21일 오후 1시부터 도로를 전면 개방한다고 밝혔다.

▲ 오송-청주공항 연결도로 개통식 축하테이프컷팅 장면

당초, 이 도로는 올해 말 개통 예정이었으나, 조기 개통을 위하여 관계기관 준공 전담팀을 운영하여 당초보다 1개월 앞당겨 개통하기로 하였다.

해당 사업은 행복청이 총사업비 1427억 원을 투입하여 행복도시~오송간 도로와 접속되는 오송 1교차로에서 신촌 2교차로까지 연장 4.7km를 왕복 4차로로 신설하는 도로공사이다.
 
공사는 2015년 1월 착수하여 연 인원 7만 5천여 명의 건설인력과 철근 9천 4백 톤, 콘크리트 9만 9천 세제곱미터, 아스콘 6만 2천 톤 등의 건설 자재를 투입하여 추진했다.

청주공항 연결도로가 개통되면 기존 7.7km 구간이 시속 70km/h의 속도로 무정차 주행이 가능한 4.7km 도로로 대체되어 거리는 약 3km, 시간은 10분 정도 단축된다.

한편, 이날 개통식에는 도종환의원, 이장섭 충청북도 정무부지사, 장선배 충북도의회의장, 김항섭 청주시 부시장 등 내빈과 청주시의 지역주민들이 참석하여 오송~청주공항 연결도로의 개통을 축하했다.

김진숙 행복청장은 “오송~청주공항 연결도로 개통으로 청주국제공항이 중부권 거점공항으로 더욱 발전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광역교통개선대책 변경수립을 통한 광역도로의 지속적인 확충으로 충청권 상생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행복청은 청주국제공항의 접근성을 더욱 높이기 위하여 행복도시에서 청주국제공항을 잇는 잔여 도로구간을 개선하는 내용의 광역교통개선대책 변경을 추진 중이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