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코로나19 확진자 발생현황 긴급 브리핑 가져

세종시는 9일 오전 10시 세종시청 정음실에서 긴급 브리핑을 갖고 지난 3월 5일 세종시에 코로나19 추가 확진자(세종 #2)가 발생한 이후 지난 주말 6명(세종 #3~8)의 확진자가 추가로 발생했다고 밝혔다.

▲ 이춘희 세종시장이 긴급 브리핑을 하고 있다.

이들 확진자 중 4명(세종 #3~6)은 2번 확진자가 운영하는 줌바 교습소 수강생들로 지난 2월 19일에서 21일 사이 감염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나머지 2명(세종 #7~8)은 4번 확진자의 접촉자이다.

세종시는 코로나19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동선에 따라 파악된 접촉자들을 대상으로 자가격리 및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줌바댄스 강사인 2번 확진자와 관련하여 검사를 받은 줌바댄스 수강생 및 강사는 56명으로 검사 결과 양성 4명, 음성 52명으로 확인됐다.

3번 확진자의 접촉자인 보건복지부 직원 61명은 검사결과 전원 음성으로 확인됐다.

특히, 바이올린 강사인 4번 확진자의 접촉자는 20명(유치원 1초등 9, 중등 2, 성인 8)으로 이들의 감염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8일 검사한 16명 중 2명은 양성, 14명은 음성으로 확인됐으며, 나머지 4명은 9일 검사를 할 예정이다.

5번 확진자의 경우, 전업주부로 가족 외 특별한 접촉자가 없는 것으로 확인했으며, 6~8번 확진자에 대해서는 9일 중으로 접촉자를 파악하여 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세종시는 “확진자들의 진술을 토대로 확인된 동선에 대해 소독 및 폐쇄 등의 조치를 취하고 카드 사용내역, CCTV 등을 통해 추가로 동선이 나타나면 접촉자를 확인하고 방역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세종시 관내 줌바댄스 교습소에 대해 조사한 결과 현재 7개소가 운영 중인 것으로 파악됐으며 이 중 5개소는 지난 2월 22일부터 나머지 2개소는 2월 24일부터 휴원중인 것으로 조사됐다.
   
줌바댄스 강사인 2번 확진자가 감염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는 전국 댄스강사 워크숍(2월 15일, 천안)에는 2번 확진자 외 다른 세종시 참석자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교습소에 대한 자세한 현황은 파악 중이며, 교습소간 교류가 거의 없어 추가 확진자가 나올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판단된다.

다만, 코로나19의 지역 확산을 막기 위해 당분간 교습을 상황 종료 시까지 지속적으로 중단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 정부는 전국적으로 확진자가 급증함에 따라 지난 3월 2일부터 환자의 중증도에 따라 경증과 무증상은 생활치료센터에서, 위험 및 중증 확진자는 음압병상을 갖춘 병원에서 치료토록 하고 있는데 세종시는 합강오토캠핑장 27실을 생활치료센터로 지정하고 8일부터 세종시 2번 확진자를 입소시켜 관리하고 있다.

생활치료센터에는 의료진(의사 1, 간호사2)이 상시 대기하며 환자의 치료를 담당하게 되고 세종시는 환자 증가에 대비해 생활치료센터 추가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세종시 코로나19 확진자 관계도

아울러 9일부터 마스크 판매 5부제가 시행됨에 따라 마스크를 2매씩 재포장하는 작업, 구매대기자 관리, 신분증 확인 등 약국 업무 가중이 예상됨에 따라 세종시는 약사회, 자원봉사센터 등과 협의하여 1인 운영 약국에 대해서는 자원봉사자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 지난 2월 26일 질병관리본부로부터 세종시에 주소를 두고 있는 신천지예수교 신도 775명(신도 614, 교육생 161)의 명단을 통보받아 유증상자(59명)와 검사 희망자 등 81명을 검사했으나 모두 음성으로 확인됐다.

현재 신천지 교회 2곳(고운동 소재)은 방역 후 폐쇄조치 했으며, 교인들은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

세종시는 지역 코로나19 확진자의 특성은 무증상이거나 증세가 경미한 경우가 대부분으로 시민여러분께서는 경미한 증상이 있더라도 신속하게 상담 및 검사를 받고 자가격리를 철저히 이행해 주길 당부했다.

또한,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행사 및 모임 취소, 외출 자제, 개인위생 철저 등)에 적극 동참해 주길 바라며 학원 및 종교시설 등 밀집 접촉이 될 수밖에 없는 다중이용시설은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될 때까지 운영 자제를 요청했다.

세종시는 코로나19의 지역 사회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선제적이고 강력한 대응을 계속하겠으며, 시민여러분들께서도 개인위생수칙을 준수하는 등 코로나19 극복에 계속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