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종류별 라바콘·신호수 배치 등 작업자 안전확보 상태 중점점검

충남경찰청은 최근 들어 도로·화단 공사 중 안전조치 미흡으로 인하여 작업자 및 작업 차량을 충격하는 교통사고가 꾸준히 발생해 10월 1일부터 1개월간 도로공사 중 작업자 안전확보에 대한 일제점검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지난 6월 25일 오전 11시 13경 홍성군 소재 편도 4차로 도로에서 2차로로 진행하던 차량 운전자가 전방 도로 공사장 차량 유도를 하는 신호수를 발견하지 못하고 그대로 충격하고 이어서 정차해 있던 공사 차량을 충격하면서 작업자 2명도 이어서 2차 사고를 당했다. 이 사고로 1명이 사망하고 2명이 부상을 입었다.

이와 같이 최근 5년간(2017~2021) 충남지역에서 도로공사 중 교통사고는 총68건이 발생했고 이 중 6명이 사망했다. 2022년 올해 교통사고는 총 13건, 이 중 교통사고 사망자는 2명이다.  

사망사고 2건 모두 도로 공사장 주변에 서 있던 신호수를 차량 운전자가 미처 보지 못하고 충격하여 사망사고로 이어졌다.

이번 도로 공사장 작업자 안전확보 점검 기간 중 주요 점검항목으로는 교통통제구간의 적정성, 교통통제 시설물 설치상태, 시공자 준수사항 이행여부 등 작업자 안전 확보 관련한 전반적인 내용이고, 중앙화단 및 도로작업 중 미신고·안전조치 미흡으로 인한 교통사고 발생 시 발주기관 및 공사업체 대상 과실여부 적극 수사하여 입건 검토할 방침이다.

아울러, 10월 중 도로공사를 발주하는 자치단체·국토관리청 등 도로관리청과 교통안전실무자 협의회를 개최하여 도로 작업 중 공사 현장 및 작업자 안전 확보 방안에 대한 세부적으로 논의할 계획이다. 

경찰관계자는 “우리 지역 도로공사 구간이 다수 있는 만큼 운전자는 작업 구간을 지날 때 주의 운전이 필요하다”며 “작업관계자도 신호수 배치, 차량 감속유도 라바콘 및 신호차량 배치 등 작업 구간 안전 확보를 철저히 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